본문 바로가기

IT정보/엑셀

엑셀 찾기 바꾸기 단축키 확인




오늘도 어김없이 엑셀러 분들을 위한 엑셀 팁 하나를 들고 왔다. 바로 엑셀 찾기 바꾸기 단축키 활용방법이다.


썸네일




엑셀 찾기 단축키


엑셀에는 한글이나 다른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특정 글자를 찾는 단축키가 내장되어 있다. 사실 한글, 워드, PDF, 인터넷 웹브라우저 모두 이 단축키는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다. 바로 Ctrl + F 단축키이다.


엑셀 찾기 단축키 : Ctrl + F


이 키를 이용하면 수많은 엑셀 글자중 여러분이 찾길 원하는 글자를 모두 찾아준다. 예제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 베스트피자의 매출을 분석하기 위한 자료를 예제로 들었다. 여기서 R이라는 글자를 한번 찾아보겠다.


엑셀 찾기 예제



▼ 찾기 단축키인 Ctrl + F 키를 누른 후, 찾을 글자에 R을 입력하고 [모두 찾기]를 눌러보자.


엑셀 찾기 기능


▼ 아래와 같이 R글자가 포함된 셀의 위치, 그리고 그 값을 통합문서에서 전부 찾아낸다. 해당 문서에서는 6개가 있었다.


엑셀 찾기 기능2




엑셀 바꾸기 (글자 치환) 단축키


찾기 기능의 확장기능으로 글자 바꾸기 기능이 있다. 위의 Ctrl + F 창을 띄우면 글자 치환 기능도 이용이 가능하다. 사실 엑셀 함수에서 글자를 치환하는 함수가 존재하긴 하지만, 실제로 사용방법이 매우 복잡하고 그에 비해 실용성은 떨어지기 때문에, Ctrl + F 를 이용한 글자 바꾸기를 더 많이 사용하곤 한다.



다이렉트로 글자를 바꾸기 위해서는 Ctrl + H 키를 누르면 되지만, 필자는 Ctrl + F를 통해 원하는 부분을 찾은 후에 바꾸는걸 더 선호한다. (이게 실수도 줄어들고 더 좋기 때문에..)


역시 예제를 통해 해보도록 하겠다. 아까 찾은 R을 모두 F로 바꿔보도록 하겠다.


▼ 위에서 찾은 결과를 그대로 두고, [찾기]탭 오른쪽에 [바꾸기]탭을 누른다.


엑셀 바꾸기 기능



▼ 바꾸기 탭에 들어가면 [찾을 내용] 아래에 [바꿀 내용] 이라는 칸이 새로 생긴다. 바꿀 내용에 F를 입력한 후, [모두 바꾸기]를 누른다.


엑셀 바꾸기 기능2



▼ [모두 바꾸기]를 클릭하니 다음과 같은 팝업창이 떴다. 팝업창 뒤의 불고기 F 고구마 F 등을 보면 이전의 R이 모두 F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엑셀 바꾸기 기능3



▼ 엑셀 찾기 바꾸기 기능을 사용하기 전후를 비교해보았다. 바꾸기 전에는 레귤러사이즈가 R로 표시되어있고, 이를 F로 치환했을 때에는 모든 R이 F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엑셀 찾기 바꾸기 사용전후



오늘은 간단히 엑셀 찾기 바꾸기 단축키를 확인해보았다. 실제로 엑셀 내에 replace함수, substitute 함수가 있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사용법이 복잡하고 사용결과도 Ctrl + F 값과 큰 차이가 없다. 위에 설명드린 방법을 잘 활용하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끝내도록 하겠다. 그럼 모두 칼퇴하시길 바라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