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티스토리

티스토리 이전글 넣기 플러그인 활용하기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 가장 신경써야할 것은 무엇일까? 바로 트래픽(방문자)이다. 내가 글을 아무리 쓰면 뭐하나.. 트래픽이 생겨야지.. 기껏 글을 써도 아무도 안들어오면 그건 실패한 포스팅이나 마찬가징다.


그런데 이런 실패한 포스팅을 소생시킬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는데, 바로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이전글 넣기를 활용하면 된다.



thumbnail




티스토리 이전글 넣기 플러그인


티스토리에서는 과거 자신이 발행했던 글을 쉽게 링크해주는 플러그인이 내장되어있다. 바로 이전글넣기 플러그인이다. (사실 HTML 코드를 조금 아시는 분이라면 쉽게 이해하시겠지만, a태그를 손쉽게 걸어주는 플러그인이다.)


필자가 이 방식을 추천하는 이유는 바로 다음과 같다.


① A 포스팅은 기존에 검색엔진에서 상단에 위치하지 못한 글은 페이지뷰가 많이 떨어진다.

② B 포스팅은 검색엔진에 상단을 차지하고 있어서 페이지뷰가 상당히 높다.

③ B 포스팅 상단에 A 포스팅 링크를 걸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이 링크를 통해 A로 유입될 것이다. 즉, A의 페이지뷰 상승을 이끌 수 있다.



일단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관리자 메뉴로 들어가보자.



▼ 관리자메뉴 중 플러그인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사용가능한 플러그인들이 갤러리형태로 목록화되어 나타난다. 이 중 [이전 발행 글 넣기]를 찾아 [설정하기] 버튼을 누른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메뉴



▼ 이 플러그인은 Ohyung님이 만들어주신 기능이라고 한다. (이자리를 빌어 Ohyung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싶다 ^^;) 설정하기 전에 어떤 형태로 이전글 제목을 넣을지 정한 후 설정 버튼을 누른다.


티스토리 이전 발행글 플러그인



▼ 실제 적용은 어떻게 할까? 글쓰기로 들어오면 오른쪽 하단 메뉴 중 [플러그인] 메뉴가 보일 것이다. 여기를 클릭한 후 [이전 글 넣기]를 클릭!


이전글 넣기 메뉴



▼ 아래와 같이 필자가 과거에 작성했던 글들이 목록화된다. 지금 쓰고 있는 포스팅과 관계가 있는 것들을 골라 선택하면 링크가 삽입된 제목이 글쓰기창에 표시된다.


이전글 넣기 메뉴2



▼ 실제로 이전글넣기 기능을 적용한 포스팅 예시이다. 빨간색 박스 부분을 클릭하면 필자가 과거에 썼던 포스팅으로 링크가 이동된다.


이전글 넣기 적용 화면



오늘은 티스토리 이전글 넣기 활용하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블로거들이라면 항상 어떻게 트래픽을 늘릴 수 있는지 고민할 것이다. 이전글 넣기 기능은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괜찮은 방법중 하나이니, 많이 활용하셔서 성공적인 블로그를 꾸려나가시길 바란다. 끝.





2017/09/27 - [블로그/티스토리] -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표 사이즈 최적화

2017/09/30 - [블로그/티스토리] - 블로그 속도 쉽게 올리는 방법 2가지

2017/10/05 - [블로그/애드센스] - 티에디션에 애드센스 광고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