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기아차(KIA)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방법




자동차 스마트키를 쓰는 분들이라면, 가끔 차 시동을 끌때 차에서 '띵띵띵띵'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왜 이러는건지 어리둥절 하실 수도 있는데, 시동이 꺼질 때 나는 소리는 자동차 스마트키의 배터리가 거의 다 되었다는 소리이다.


오늘은 이 때 자동차키 배터리를 어떻게 교체하는지, 그 중 기아차(KIA)의 스마트키 밧데리 교체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Thunbmail




기아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방법

일단 필자의 차는 기아차이다. 따라서 기아자동차꺼를 위주로 포스팅하려 한다. (그러나 다른 제조사의 열쇠도 거의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참고하셔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먼저 준비물이 필요하다. 배터리가 거의 다 된 스마트키, 그리고 스마트키용 밧데리이다. 규격은 CR2032이다.


① 스마트키

CR2032 자동차키 전용 배터리


기아차 스마트키와 밧데리

 

  

▼ 기아차 스마트키 뒷부분에는 아래와 같이 돌출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꾹 누르고 열쇠고리부분을 당기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기계식 열쇠가 분리된다. 보통 일자드라이버나 기타 날카로운 물건을 가지고 스마트키를 분해하는 경우도 있는데, 필자는  기계식열쇠로 스마트키를 쉽게 분해할 예정이다. (그런데 어짜피 날카로운 물건이 필요하긴 하다. 배터리를 분리할 때 사용하기 때문..)


참고로, 이 기계식 열쇠는 스마트키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었을 때 차 문을 열기 위해 사용된다. 시동을 킬 때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기아차 기계식열쇠 분리방법



▼ 아래와 같이 열쇠가 꽂혀져 있던 부분에 열쇠를 넣고 단순히 사이를 벌려주면 스마트키가 반으로 분리가 된다.

스마트키 분해방법



▼ 분리된 자동차키는 아래와 같다. 왼쪽 부분에 CR2032 규격의 배터리가 꽂혀져 있다. 이걸 분해할 때에는 비교적 날이 선 물건을 사용하는게 편하다.

분해된 스마트키



▼ 필자는 가위 끝부분을 가지고 했더니 퉁 하고 튕겨나가더라.. 배터리 사이의 홈에다가 집어넣고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서 뽑아내버리자! 그리고 미리 준비해둔 새밧데리를 똑같은 방향으로 끼워넣는다.

자동차키 밧데리 분리방법



▼ 마지막으로 분리했던 스마트키를 단순히 눌러서 조립하면 완성! 기계식키도 원래자리에다가 손쉽게 꼽아넣을 수 있다.

자동차키 재결합 방법


위와 같은 방식으로 자동차키 배터리를 교체하면 그 뒤에는 시동이 꺼질 때 경고음이 나지 않을 것이다. 기아자동차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아주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것이다.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었을 때?

그런데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었다면 차 시동을 어떻게 킬까? 이때에는 당황하지 말고 아래 방법을 따라해보자.


▼ 먼저 아까 분리했던 기계식 열쇠로 자동차 문을 연다. 단순히 넣고 돌리면 되니 별도의 설명이 필요없다.

기계식열쇠로 차문여는방법


다음으로 시동거는 방법이다. 다들 아시다시피 기아차는 열쇠를 꼽아서 시동을 키는 부분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 경우에는 방전된 스마트키를 시동버튼에 대고 꾸욱 누르면 시동이 켜진다.

스마트키 방전시 시동거는 방법


이렇듯 밧데리가 완전히 방전되더라도 사실 키만 있다면 운전하는데 큰 지장은 없다. 그러나 무슨 돌발사태가 발생할지 모르니 밧데리를 항상 제때 교체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오늘의 포스팅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