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 유턴시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 3가지




운전을 처음 시작하는사람들에게 비보호좌회전이나 유턴은 꽤나 두렵다. 어찌됐던 반대편 차선을 침범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 필자 또한 아직 운전에 익숙하지 못한데 유턴할때마다 어디는 보행신호시 가능, 어디는 좌회전시 가능.. 유턴이 가능한 상황도 제각기 다르다. 오늘은 필자와 같은 초심자들에게 유턴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한번 알아보려고 한다.



썸네일




1. 유턴이 가능한 상황을 꼭 확인하기

유턴이 가능한 지역은 가장 먼저 도로에 페인트칠 된 표시로 알 수 있다.



유턴표시



이 표시가 있는 차선은 다음 신호등에서 유턴을 할 수 있다는 뜻. 그러나, 신호등을 자세히 봐야 하는데, 신호등 옆에 보통 유턴이 언제 가능한지 표시가 되어있기 때문이다.



유턴표지판



위와 같이 일반적으로 신호등 옆에 유턴표지판이 존재하며, 표지판 밑에 언제 유턴을 하라고 지시표지판이 붙어있다.



유턴표지판 종류

 


그림과 같이 좌회전시, 혹은 직좌시, 적신호시 등 여러가지 다른 상황이 나오는데, 이를 잘 보고 유턴해야지 안그러면 다른 차선에서 오는 차와 충돌할 위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신호위반으로 인해 범칙금 6만원과 벌점 15점이 부과되니 주의해야 한다.




2. 중앙선 중 흰색 점선에서만 유턴하기


U턴하는 구간에서는 노란 실선 중앙선 일부분이 흰색 점선으로 되어있다. U턴을 할 때 꼭 이 지점에서 해야하는데, 이 흰색 점선은 사실 조금 애매한 곳에 위치해 있다.



중앙선과 흰색 점선



그림과 같이 좌회전과 유턴을 동시에 하는 차선인 경우, 이 흰색 점선이 도로 중간에 위치해 있는데, 사실 U턴할 차량은 이 흰색 점선에서 대기해야 한다. 만약 좌회전하려는 뒤차가 빵빵거려서 흰색 점선 앞에 있는 노란 실선에서 U턴할 경우, 중앙선 침범으로 인해 6만원의 범칙금과 벌점 30점이 부과된다.


U턴하려는 차량은 차선 앞에 차량이 없더라도 꼭 이 흰색 점선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U턴하도록 하자.




3. 유턴은 꼭 꼬리물기를 해야하나?


U턴은 꼭 꼬리물기를 해야할까? 정답은 '아니오' 이다. 사실 흰색 점선 안에서 U턴을 하게 될 경우 두 대의 차가 동시에 U턴을 해도 단속 대상은 아니라고 한다. 


그러나, 법은 법이고.. 필자는 순차적으로 한대씩 U턴하는 것을 추천한다. 대부분의 경우 한번에 돌지 못하고 후진을 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자동차 두 대가 동시에 도는 것은 접촉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충돌하게 되면 손해받는건 당사자들이 아닌가..



오늘은 운전중 가장 두렵다는 U턴시에 주의할 점 몇가지를 알아보았다. 필자와 같은 초.보.운.전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럼 모두 안전운전 하시길 바란다.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