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IT꿀팁

그림판으로 모자이크 효과 쉽게 내는 법




필자는 모자이크 효과를 내기 위해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한다. 그런데 알고보니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그림판만으로도 쉽게 모자이크 효과를 내는 방법이 있더라..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려고 한다.


Thumbnail




그림판으로 모자이크 효과 내기


그림판으로 모자이크 효과를 내는 원리는 간단하다. 단지 사진을 줄였다가 키우는 것이다.


▼ 먼저 그림판을 실행한다. 그림판 프로그램은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있기 때문에 별도의 설치가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다. 아래와 같이 그림판을 실행하였다면, 모자이크처리할 사진을 불러오기 한다.

그림판 실행화면



▼ 필자는 예시로 아기가 잠든 모습의 사진을 편집하려고 한다. 아래와 같이 사진을 불러왔다면, 사각형 점선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이 아이콘은 사진의 특정부분을 잘라내거나, 크기를 조정할 때 쓰는 아이콘이다.

편집할 사진 불러오기



▼ 사각형아이콘을 선택했으면, 아이의 얼굴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한다. 아래와 같이 사각형 점선이 아이의 얼굴 부분에 형성된다.

사각형툴로 얼굴영역 선택




아래 그림과 같이, 선택된 영역의 가장자리를 클릭한채로 드래그해서 얼굴사진을 줄인다. 줄어든 얼굴사진 외의 여백은 흰색 바탕으로 남게 된다.

마우스 드래그로 영역크기 줄이기



▼ 다시 얼굴사진을 드래그하여 확대시키면 픽셀이 깨진상태로 복구가 된다. 해상도가 낮아졌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모자이크 효과가 나게 되는 것이다.

마우스 드래그로 영역크기 복구



▼ 위의 상황을 연속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0초면 해결되는 매우 쉬운 작업이다.

그림판 모자이크 효과 움짤



모자이크를 좀 더 옅게 하려면, 사진을 살짝만 줄였다가 다시 복구하면 된다. 반면, 모자이크를 진하게 하기 위해서는 사진을 많이(아주 작게) 줄였다가 다시 복구하면 된다. 아래 사진과 같이 영역크기를 얼마나 줄였다가 복구하느냐에 따라 모자이크의 정도가 많은 차이를 보임을 확인할 수 있다.

영역크기 조절에 따른 모자이크 크기



물론 그림판을 이용하여 모자이크 효과를 쉽게 낼 수는 있지만, 한계점이 존재한다. 바로 사각형 영역만 할 수 있다는 것. 원형 부분을 모자이크하거나, 다양한 모자이크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툴(포토샵, 포토스케이프 등)을 활용하는 것이 더 좋다. 


어쨌든, 기본적인 그림판 툴로도 이런 효과를 아주 간단하게 낼 수 있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오늘의 포스팅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