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IT꿀팁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카드형프로필 만드는 방법




오늘은 카톡 오픈채팅방에서 카드형프로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오픈채팅방을 하다보면 왜 이 카드형프로필을 만드는게 유용한지 아시리라 생각된다.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만드는지 차근차근 알아보자.


Thumbnail




카카오톡 카드형 프로필을 만드는 이유


카드형프로필은 오픈채팅방에서 사용하는 프로필이다. 카톡 오픈채팅방에 들어가려면 프로필등록을 해야하는데, 아래와 같이 3가지 중 하나로 내 프로필을 등록한 후에 채팅방에 입장이 가능하다.


① 실제 내 카카오톡 프로필 : 익명성 보장 X

② 카카오프랜즈 프로필 : 익명성 100% 보장

③ 카드형 프로필 : 실제 카카오톡 프로필을 사용하나, 이름 변경 가능 and 1:1채팅을 걸 수 있음.


실제 내 카카오톡 프로필을 적용하게 되면, 내 카톡프사랑 카톡이름이 공개된다. 따라서 본명을 사용하거나, 내 얼굴이 프사에 등록되어있다면 오픈채팅방에서 내 신상정보가 공개될 수 있다.


그래서 만들어진게 카카오프랜즈 프로필인데, 카톡 캐릭터를 프사로 등록하고 내맘대로 닉네임을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익명성이 100%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카드형프로필을 만들 수 있는데, 이 프로필을 만드는 이유는 자명하다. 바로 오픈채팅방에서도 상대방과 일대일 채팅을 걸기 위해서이다.


사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들어가게 되면 원하는 상대방과 1:1 채팅을 걸 수가 없다. 이런 경우에 본인 혹은 상대방이 카드형 프로필인 경우, 상대방의 프로필을 클릭하여 1대1 채팅을 걸 수 있다.




카톡 카드형 프로필 만드는 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오픈채팅방에서 사용할 카드형 프로필을 만들까? 방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처음 사용자라면 분명 헤맬 것이다. (필자도 한참 헤맸다..)



▽ 먼저 내 카톡 대화창 화면에서 오른쪽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오픈채팅]을 클릭해보자.  오른쪽 화면과 같이 오픈채팅 홈이 나올 것이다. 최하단에 [오픈채팅방 만들기]를 클릭한다.

카톡 오픈채팅 개설



▽ 오픈채팅방의 타입을 선택할 수 있다. 총 3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1:1채팅방, 또하나는 그룹형, 마지막으로 카드형이 있다. 우리는 내 프로필에 등록할 카드형을 만들어야 하므로, 가운데 있는 [카드형 오픈채팅]을 클릭한다. 그리고 오른쪽 그림과 같이 상단의 [프로필]을 선택한다.

카드형 오픈채팅 개설



▽ 제대로 선택되었다면 왼쪽그림과 같이 내 닉네임, 그리고 자기소개란과 연락처 등의 정보 기입란이 생성될 것이다. 닉네임과 자기소개는 필수입력이며, 그 밑에 정보는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채팅방 URL은 별도로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생성되니 넘어가도록 하자. 상대방과 일대일로 대화하기 위해 채팅방타입을 1:1로 지정하고, 검색허용을 해놓는다.

프로필 등록



▽ 제대로 생성이 되었다면, 내 오픈채팅방 내에서의 프로필이 카드형으로 바뀌어 있을 것이다. 오른쪽과 같이 내프로필에 오픈채팅방 URL이 만들어졌다. 이 URL을 공유하거나, 상대방이 내 프로필을 클릭하면 1:1 채팅을 걸 수 있다.

내프로필 보기



▽ 오픈채팅방 내에서 내 프로필을 편집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3가지의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다. 가장 오른쪽에 카드형 프로필이 보인다면 성공적으로 프로필 등록을 마친 상태이다.

내 프로필 선택



오늘은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카드형프로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카드형프로필이 필요한 이유는 오픈채팅방 내에서도 1:1 채팅을 걸기 위해서라는 점,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의 포스팅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