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왼쪽으로 누워 자기, 건강에 좋은 이유




여러분은 잠을 잘 때 어떻게 주무시나요? 천장을 보고 일자로 눕기도 하고, 엎드려 자기도 하고, 옆으로 돌아 눕기도 하지요. 사람마다 잠자는 습관이 각기 다를겁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그런데, 누워 자는 방향도 중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많은 건강프로그램에서 전문가들이 왼쪽으로 누워자는 것이 건강에 더 좋다고 이야기합니다. 오늘은 왜 왼쪽으로 누워자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humbnail




왼쪽으로 누워 자야 좋은 이유


림프의 배수가 원활해짐


  1. 림프의 배수가 원활해진다.
우리 몸속에는 림프계가 있습니다. 이 림프계는 몸속의 영양소를 전달하고 독소를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속의 독소는 림프절을 통해 좌측으로 빠지게 되는데,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독소 배출에 더 효과적인라고 합니다. 


혈액순환에 좋음


  2. 혈액순환에 좋다.

심장은 우리 몸의 왼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심장의 대동맥 또한 좌측으로 나있기 대문에 오른쪽으로 눕게 되면 혈액을 위로 뿜어내게 되는 셈입니다. 즉, 중력을 거슬러서 혈액을 공급시키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좋은 방향은 아닙니다. 왼쪽으로 눕게 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음

ⓒ PAKUTASO

  3. 역류성 식도염에 좋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은 오른쪽으로 누워 자면 증상이 악화된다고 합니다. 오른쪽으로 누워 자면 식도괄약근이 이완되어 위액이 역류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반대로 왼쪽으로 누우면 위산이 역류되는 것을 방지해주어 역류성식도염을 완화해주며 소화불량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태아에게 좋음


  4. 태아에게 이롭다.

임산부의 경우 왼쪽으로 누워 자게 될 경우, 탯줄에 혈액공급이 원활하게 공급되어 태아에게 영양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 오른쪽으로 눕게 되면 탯줄이 눌리며, 산소와 영양소 공급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교와 웰링턴 메디컬스쿨의 공동연구결과에서는, 임신 후반에 반듯하게 자는 것보다 왼쪽으로 몸을 기울여서 자게 될 경우 사생아 출산 위험을 감소시켜준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도 나왔다고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우리 몸에 어떤 이로운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참 다양하게 좋은 효과들이 있네요. 여러분도 왼쪽으로 누워서 숙면을 취해보시는 것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