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한글

한글 표 테두리 없애기





오늘은 한글 사용자들을 위한 작은 팁 하나를 소개해드리려고 한다. 바로 한글 표 테두리 없애는 방법이다. 매우 매우 쉬우니 한번만 읽어도 손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것이다.






한글 표 테두리 없애기


참고로 필자는 한글2010을 사용한다. 따라서 알려드리려고 하는 팁도 한글2010에서만 유효하다. 단, 다른 한글버전도 2010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참고로 보셔도 도움이 될 것이다.


먼저 한글을 실행해서 표를 만들어보자.



필자는 예시로 4X3 표를 만들었다. 위의 표에서 테두리만 없앨 수 있을까? 물론 가능하다.



위와 같이 마우스로 표 전체를 드래그한다. 제대로 선택되었다면 표가 까맣게 표시될 것이다. 이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서 나오는 메뉴들 중, 셀 테두리/배경을 선택한 후, 각 셀마다 적용을 선택한다.



셀 테두리/배경 팝업창이 떴다면, 좌측상단에 테두리 탭을 클릭한 후, 테두리종류는 선없음을 선택한다. 오른쪽에 바깥쪽 이라고 써져있는 아이콘을 누르고 설정 버튼을 누른다.



설정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표 테두리가 없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다.




표 테두리 진하게


셀 테두리/배경 창에서는 테두리를 없애는것 뿐 아니라, 테두리의 종류를 바꾸거나, 진하게 적용할 수도 있다.



아까와 같이 테두리탭에 들어간다. 그리고 선 없음 대신 선 종류를 선택하는데, 필자는 기본선을 선택하였다. 그 아래에 굵기를 조절할 수 있는데, 보통 두껍게 조절하기 위해서는 0.4mm 이상을 선택하면 된다. 0.7mm을 선택해보았다. 역시 적용범위는 바깥쪽, 그리고 설정 버튼을 누른다.



아까와는 반대로 테두리가 진하게 강조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한글에서는 표의 선 굵기를 조절하거나, 선을 안보이게 함으로써 쉽게 표 테두리를 없애거나 진하게 할 수 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