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애드센스

애드센스 URL 채널 등록하기, 페이지별로 수익 확인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90% 이상 애드센스를 목적으로 운영할 것이다. 그래서 애드센스나 애널리틱스는 아마 필수적으로 등록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애드센스나 애널리틱스로는 내 블로그의 수익을 정확히 분석하기에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각각의 포스팅이 어떤 클릭률을 보이는지, 그리고 각각의 포스팅마다 얼마의 수익을 가져다주는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과연 그럴까? 사실 애드센스 URL 채널에 각각의 포스팅을 등록하면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은 애드센스 URL 채널 등록하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Thumbnail




애드센스 URL 채널 등록하는 방법


먼저 애드센스 페이지로 들어가 로그인을 한다. 참고로, URL 채널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모바일보다는 데스크톱에서 로그인하길 권장드린다. (수백개의 URL 주소를 핸드폰에서 일일히 타이핑하기에는.. 너무 힘들기 때문)


애드센스 URL채널 등록화면


▲ 위와 같이 애드센스 메뉴 중, [콘텐츠]를 클릭한다. 세부메뉴 중 [URL 채널]이 있을 것이다. 클릭해보자. 오른쪽에 [+새 URL채널]이 보일 것이다. 여기를 클릭하면 이제 페이지별로 애드센스 수익, CTR, CPC, RPM 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등록이 가능한 URL은 최대 500개이다. 이 말은, 포스팅을 500개 이상 하신 분은 최대 500개까지만 확인하실 수 있다는 뜻..! 참고하시기 바란다.


새 URL채널 추가 팝업


▲ 위와 같이 [새 URL 채널 추가] 창이 팝업처럼 나타난다. 추적할 URL 주소를 예시와 같이 한줄에 하나씩 입력한다. 티스토리의 경우 각각의 포스팅이 내 티스토리 주소/1 과 같이 숫자로 나타나기 때문에, 숫자를 입력하시면 된다. (참고로 티스토리 포스팅주소가 문자형인 경우에는 URL에 등록이 되는지 미처 확인하지 못하였다. 경험해보신 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ㅎㅎ) 이 팝업창에서 한번에 최대 500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다.


아, 그리고 등록을 하기 전에 해당 번호가 내 포스팅주소가 유효한지 꼭 확인해보도록 하자. 비공개포스팅이거나 서식이 저장된 포스팅의 경우에는 괜히 URL만 낭비하는 꼴이 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tistory.com/2 부터 /7까지는 비공개포스팅이었다...)





애드센스 URL 채널 등록 확인창


▲ 위와 같이 URL 채널이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다면, 상태에 초록색 글씨로 운영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올 것이다. 각각의 주소 아래에 보고서 보기를 클릭하면 포스팅 페이지별로 페이지RPM, 예상수입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어떤 포스팅이 수익이 많이 나는지 한눈에 알 수 있어 대단히 유용하다!



애드센스 어플 URL채널 확인창


▲ 모바일 애드센스 어플에서 더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메뉴에서 URL채널을 클릭하면 된다. 단, URL등록 후 일정 트래픽이 쌓여야만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등록한 직후에는 데이터 확인이 불가능하며, 몇시간 혹은 하루정도 지난 후에 제대로 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은 애드센스 URL 채널 등록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어떤 포스팅이 큰 수익을 주는지는 블로거 입장에서 대단히 중요한 정보이다. 이제 이 기능을 가지고 각각의 포스팅이 얼마의 수익을 주는지 파악하면서, 고수익을 주는 포스팅을 분석해보시기 바란다. 오늘의 포스팅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