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티스토리

블로그 속도 쉽게 올리는 방법 2가지





오늘은 초보자들도 쉽게 블로그 속도를 올리는 방법을 2가지 알려드리려고 한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초보자분들도 아주 쉽게! 속도를 올릴 수 있다. 왜냐면 필자 또한 초보자이기 때문..ㅋㅋㅋ



Thumbnail




블로그 속도 측정 사이트


먼저 내 블로그 속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구글 developer에서 제공하는 속도 측정 페이지를 이용하면 좋다.


관련 링크 : 구글 사이트 속도 측정 페이지


위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러분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만약 특정 페이지의 속도를 분석하고 싶다면, 블로그 주소/페이지 를 검색하시면 된다.


구글 사이트 속도 측정 페이지


내 주소를 넣고 페이지를 돌려보았다.


구글 사이트 측정 결과 1


맙소사.. 모바일화면에서는 45점, 데스트탑 화면에서는 50점을 받았다. Fastboot 스킨을 쓰고있는데.. 전혀 Fast 하지가 않다니.. 충격이 크다.


필자는 컴퓨터전공자가 아니기 때문에, html이나 CSS 코드를 통해 사이트 속도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모른다. 그러나! 필자와 같은 초보자들도 쉽게 사이트 속도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여러분들도 쉽게 따라오실 수 있을 것이다.




방법 1. 이미지 압축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속도를 저해하는 부분이 과연 뭘까? 십중팔구는 이미지 크기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블로그를 로딩하는데 사이트 구조나 텍스트의 양은 기껏해봐야 몇십~몇백 KB 수준의 용량이지만, 이미지는 큰 경우 MB 단위이기 때문.


따라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압축할 수 있다면 블로그 속도를 훨씬 높일 수 있다.


가장 많은 실수를 하는 것이 바로 블로그 썸네일일 것이다.


이미지 압축


구글 사이트 속도 검사결과는 어떻게 하면 사이트를 최적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도 제공한다. 제일 첫번째에 나온 가이드는 바로 이미지 최적화이다.


내 블로그에 있는 이미지들을 압축하면 사이트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말.


위의 그림에서 제일 상단에 있는 그림이 뭔지 알아보려면, 저 주소를 주소창에 입력하면 된다. 입력해서 확인해본 결과, 내 블로그 메인화면 썸네일이었다.


이미지 압축 대상 그림


저기 오른쪽 상단 그림부분. PC 화면에서 보면 가로 픽셀이 300px 도 채 안되는 틀에다가 필자는 무려 1200 X 800 크기의 사진을 업로드해버렸던 것이다...


큰 그림을 올려봤자 실제로 보이는 사이즈는 저렇게 조그만데, 용량은 1200 X 800 크기 그대로 차지하게 된다.


만약 필자처럼 큰 사이즈의 사진을 블로그 메인 이미지로 꾸미셨다면, 그림의 크기를 줄이시길 바란다. 알씨나 포토스케이프 등의 사진 편집프로그램에서 쉽게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다.


주의할 것. 티스토리 사진 업로드 창에서 사진 크기를 줄여봤자 용량은 줄어들지 않는다. 미리 크기를 줄인 사진을 업로드하는것 잊지 말자.


티스토리 이미지 업로드 화면





방법 2. 불필요한 사이드바 삭제


두번째는 불필요한 사이드바 메뉴를 줄이는 것이다. 사이드바가 많아지면 페이지의 세로 길이가 커지게 되고, 이는 결국 페이지 로딩 속도 저하의 원인이 된다.


티스토리 사이드바


태그 입력이나 링크, 공지 등등.. 과연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이것들을 잘 볼까? 필자 생각에는 지저분하기만 할 뿐, 별로 쓰임새는 없어보인다. 이런 부분은 과감히 사이드바에서 제거하자. 차라리 심플한 사이드바가 블로그의 심미성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사이드바를 제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티스토리 관리자 모듈에 들어가서 사이드바 메뉴에서 지우고싶은 부분을 지우기만 하면 된다.


티스토리 사이드바 메뉴


위와 같이 꾸미기 메뉴 아래 사이드바를 선택한 후, 불필요한 부분을 뺀 다음 저장 완료 버튼을 누른다. 필자는 블로그 설명 모듈, 공지사항, 트랙백, 글 보관함, 링크, 태그목록을 삭제하였다. 


자, 이 2가지를 개선한 후 블로그 로딩 속도는 얼마나 상승했는지 확인해보자.


블로그 최적화 후 속도 측정


짠! 간단한 수정만으로도 모바일에서는 9점, 데스트탑에서는 7점이나 개선이 되었다. 아직도 Poor인건 안비밀..ㅠㅠ


어쨌든 이런식으로 사진 용량을 줄여서 업로드하고, 불필요한 메뉴들만 제거하더라도 사이트 속도를 개선할 수 있으니, 여러분들도 꼭 실천하시길 바란다. 오늘의 포스팅 끝.






2017/09/09 - [블로그/티스토리] - Fastboot 스킨 모바일메뉴 오류 해결

2017/09/13 - [블로그/애드센스] - 애드센스 상단 반응형광고 2개 설치방법

2017/09/27 - [블로그/티스토리] -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표 사이즈 최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