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세계 나라 실제 크기 비교해보기




오늘은 필자가 찾은 신기한 사이트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한다. 바로 전세계 나라들의 실제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다.


Thumbnail




세계지도에서 보이는 나라 크기는 사실 실제 크기가 아니다.

세계지도에서 보면 러시아는 아시아 대륙의 절반을 차지한 것 같이 엄청나게 크다. 실제로 국가면적이 전세계 1위인 러시아.. 하지만 사실 지도에서 보이는것만큼 크지는 않다.


왜냐하면, 지구는 둥글기 때문인데, 구 형태의 지구를 직사각형의 지도에 표시하려니 위도가 높은 부분(북극, 남극쪽)은 상대적으로 면적이 넓어보이게 나오고, 반대로 위도가 낮은 부분, 즉 적도부분은 상대적으로 면적이 작아보인다.


따라서 사각형의 지도에서는 각 나라의 면적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가 힘들다.


그런데 요즘 세상이 어떤가? 인터넷에서는 없는 정보가 없다 ㅋㅋ 나라 크기를 실제로 비교해볼 수 있는 사이트를 찾았는데 한번 같이 확인해보도록 하자.




TheTrueSize.com에 들어가기

구글에서 The True size 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나온다.


The True Size


클릭해서 들어가면 이런 메인페이지가 나온다.


The True Size 메인페이지


왼쪽 상단에 나라를 검색해보자. 가장 궁금한건 역시 러시아! Russia 라고 검색한다.


러시아영토크기


위와 같이 형광색으로 러시아 영토가 표시된다. 색깔은 아마 랜덤인 것 같다. 자 이제 러시아 크기를 아프리카 대륙과 비교해보자. 겉으로 보기에는 아프리카 대륙의 1.5 ~ 2배 크기인 듯하다. 정말 그럴까?


색칠된 러시아 영토를 드래그해서 아프리카로 옮겨보자.


러시아 아프리카 크기 비교


잉? 아프리카와 동일한 위도로 옮겨봤떠니 아프리카 대륙 크기의 절반 사이즈밖에 안된다. 역시.. 지도는 밑는게 아니었나..


다른 궁금한 나라의 크기도 한번 비교해보았다.


중국 러시아 크기 비교


중국을 러시아 위도로 옮겨보니 거의 맞먹는 크기이다..


호주 인도 유럽 크기 비교


인도랑 호주를 유럽에 옮겨보았다. 호주는 물론이고 인도도 거의 유럽 전 대륙 크기와 맞먹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 인도는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데, 적도 부근에 있는 나라라 크기가 굉장히 작아보인다.


캐나다 그린란드 크기 비교


비교적 고위도에 있는 국가인 캐나다랑 그린란드도 적도 부근으로 옮겨봤다. 보시라.. 10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그린란드의 크기를..ㅋㅋ


한국 크기 비교


마지막으로 한국을 북극쪽에 올려놓았다. 빨간 부분은 실제 우리나라의 위치이다. 파란부분은 위도를 그린란드까지 올려보았는데.. 어마어마하게 크다. 실제로 이랬으면 좋겠다는..



오늘은 전세계 나라의 실제 크기를 비교해보는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았다. 나름대로 지리공부도 할 수 있고 교육용으로도 괜찮아보인다. 여러분들도 한번 가서 해보시길 바란다. 오늘의 포스팅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