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IT꿀팁

인터넷속도 올리는법, DNS캐시 삭제하기




필자는 인터넷으로 블로그 작업 외에는 거의 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최근에 인터넷 속도가 부쩍 느려졌다고 느꼈다. 아무래도 컴퓨터에 캐시가 쌓여서 그런게 아닐까 싶다.


오늘은 느려진 인터넷속도를 아주 쉽게 복구할 수 있는 가장 간편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한다. 바로 DNS(Domain Name System) 캐시 청소법이다.



Thumbnail




DNS(Domain Name System) 캐시 청소법


우리가 만약 네이버나 클리앙같은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다음에도 접속하게 될 때 빠르게 접근하기 위해 DNS서버 정보가 컴퓨터에 저장이 된다. 한번 간 길을 잘 닦아놓는 역할을 하는 셈이다.


그러나, 여러 사이트를 왔다갔다 하게 된다면 컴퓨터에 저장되는 DNS 서버정보가 너무 많이 쌓이게 되어 오히려 인터넷이 느려지는 역효과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DNS를 청소해줘야만이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어떻게 청소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 먼저, 시작 메뉴에 들어가서 cmd를 실행해보자.


CMD 검색



아래와 같이 ipconfig/displaydns 를 입력해보자. 여기서 ipconfig는 ip를 나타내주는 명령어이며, displaydns는 내 컴퓨터에 저장된 DNS캐시를 보여주는 명령어이다.


ipconfig : 내 컴퓨터 ip를 나타내는 명령어

displaydns : 저장된 DNS 캐시를 보여주는 명령어


ipconfig/displaydns 명령어 입력



▼ 명령어를 제대로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내 컴퓨터에 저장된 DNS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스크롤바가 한없이 내려가는 걸 보니... 저장된 목록이 엄청 많은 듯 하다. 이것들을 제거하면 인터넷 속도가 한층 빨라질 것이다.


저장된 DNS 캐시 목록



▼ 이 상태에서 ipconfig/flushdns 를 입력해보자. 여기서 flush란 삭제하다란 뜻으로, 저장된 DNS를 삭제한다는 명령어이다. 아래 그림과 같이 DNS 확인자 캐시를 삭제했다는 말이 떴다면 성공 완료! 여러분의 인터넷 속도가 한층 빨라질 것이다.


flushdns : 저장된 DNS 캐시를 삭제하는 명령어


ipconfig/flushdns 명령어 입력



위와 같은 방법은 갑자기 특정 사이트가 접속이 되지 않을 때에도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쌓인 캐시가 무언가 충돌을 일으키거나 제대로 저장되지 않을 때 사이트 접속이 되지 않기 때문.. 가끔씩 주기적으로 내 컴퓨터 캐시를 정리하는 것을 습관화 하는게 중요하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