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IT꿀팁

I.facebook m.facebook 의미 알아보기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facebook과의 연동을 거의 필수 항목으로 사용하고 있는 듯 하다. 필자 역시 facebook과 연동하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페이스북 유입 경로 앞에 i나 m 같은 문자가 붙어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오늘은 I.facebook, m.facebook, im.facebook 등의 경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경로는 어디서 확인하나?


▼ 필자는 티스토리 블로거이기 때문에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유입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아마 네이버 블로그도 이와 비슷하게 관리자 화면에서 유입 경로를 확인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된다. 




▼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애널리틱스와 연동된 웹사이트의 경로 소스를 파악할 수 있다. (애널리틱스의 경우에는 추후에 더 자세히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위와 같이 애널리틱스 내에서 소스별 페이지뷰를 선택하면 어떤 경로로 유입자들이 들어오는지 정도는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보시다시피 facebook.com 앞에 i 혹은 m이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유입경로중에는 im.facebook.com도 있다고 하지만, 필자의 블로그에서는 이 경로를 확인할 수 없었다.




각각의 페이스북 유입경로의 뜻


구글링을 통해 찾아본 결과 페이스북 유입경로는 4가지 유형으로 나타나며, 각각의 뜻은 아래와 같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① i.facebook.com : 테스크탑 웹 브라우저를 통해 들어옴

② m.facebook.com : 모바일 페이스북 앱을 통해 들어옴

③ im.facebook.com :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통해 들어옴

④ facebook.com : 그 밖에 페이스북으로부터 들어온 경로


즉, i가 들어가있는 경로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들어왔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m은 모바일의 약자이므로, m이 써있으면 모바일 기기로 들어왔다는 뜻.. 그 밖에 티스토리 플러그인 등으로 들어오게 되면 그냥 facebook.com 으로 경로가 잡히는 것 같다.


페이스북은 어디로 들어오는지 감을 잡기가 쉽지 않지만, 위의 경로들을 자세히 살펴본다면 내 포스팅이 어떤 경로로 들어오는지 대충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2017/11/17 - [블로그/티스토리] -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페이스북 위젯 달기

2017/11/14 - [IT정보/IT꿀팁] - 페이스북 사람찾기 다양한 방법

2017/10/17 - [IT정보/IT꿀팁] - 페이스북 코드생성기 2단계 설정 및 인증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