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티스토리

내블로그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확인하기




과거 스마트폰이 없던 시절에는 PC가 인터넷의 제왕이었다. 그러나.. 아이폰과 갤럭시를 필두로 스마트폰이 대중적으로 보급되면서 인터넷 시장은 PC에서 모바일로 바통을 넘기게 되었다. 물론 지금도 PC 사용은 많이 하고 있지만.. 이제는 모바일이 대세인 시대가 된 것이다.


블로그도 이런 변화에 맞춰서 모바일에 친화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오늘은 블로그 모바일친화성테스트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Thumbnail




구글 모바일친화성테스트


역시 인터넷의 선두주자인 구글이다. 구글에서는 내 블로그가 모바일에 얼마나 최적화 되어있는지 확인해주는 웹페이지를 제공하는데, 이를 한번 이용해보자.


관련 링크 : 구글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사이트


▼ 위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테스트할 URL 입력에 여러분의 블로그, 혹은 여러분이 알고자 하는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한 후, 테스트 실행 버튼을 누른다.


모바일친화성테스트 화면



▼ 짧게는 1분 이내, 길게는 2~3분 정도의 시간동안 구글이 테스트를 할 것이다. 필자의 블로그 테스트 결과는 아래와 같다. 모바일 친화적임! Fastboot 스킨이 반응형 스킨이라 그런지, 모바일에서도 잘 적응되는 것 같다. 그런데 페이지 로드 문제가 있다는 노란 경고표시가 눈에 띈다. 한번 클릭해보자.


모바일친화성테스트 결과




▼ 페이지가 부분적으로 로드된다는 메시지가 뜬다. 자바스크립트와 관련된 부분인 것 같은데.. 필자가 확인해 본 결과 티스토리 거의 대부분의 블로그가 아래와 같은 리소스를 로드하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크게 신경쓸 것 없다는 이야기..


페이지가 부분적으로 로드됨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나 자료가 필요하다면, 구글이 제공하는 추가자료 혹은 토론방에 질문을 하면 된다고 한다. 참고로 모바일 친화적인 블로그를 원하신다면 다음 사항을 꼭 체크해보도록 하자.


① 내 블로그 기본 스킨이 반응형 스킨인지 확인한다.

② 만약 반응형 스킨이 아니라면, 티스토리 관리자메뉴에서 모바일 스킨 메뉴를 on 한다.


②번 항목이 무슨 뜻이냐면.. 기본적으로 반응형이 아닌 티스토리 스킨은 PC에 최적화가 되어 있으므로 모바일에서는 가독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이를 위해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모바일용 스킨 플러그인을 제공하는데, 이걸 on 해야만 핸드폰에서 모바일 친화적인 스킨이 적용된다.



 ▼ 여러분의 스킨이 PC 스킨이라면, 티스토리 관리자메뉴에 들어가서 [꾸미기] → [모바일]을 클릭한 후, 우측의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합니다]를 선택하면 된다. 단! 반응형 스킨을 사용할 경우, 반드시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해야 한다.


티스토리 모바일 꾸미기 설정



오늘은 내블로그가 모바일에 친화적인지 테스트하는 법을 알아보았다. 구글은 참 별별 사이트를 다 만드는 것 같다. ㅋㅋ 그만큼 블로그나 웹문서를 창조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편의를 제공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구글을 찬양하지 않을 수가 없다. 갓구글! 오늘의 포스팅 끝.



2017/11/07 - [블로그/티스토리] - 블로그 방문자수 확인 방법 정리

2017/09/30 - [블로그/티스토리] - 블로그 속도 쉽게 올리는 방법 2가지

2017/09/13 - [블로그/애드센스] - 애드센스 상단 반응형광고 2개 설치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