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해외에서 먹는 소화제 배탈약 설사약



시카고 출장중에 너무 과식을 했던 나머지 급체를 했다. 밤새 잠을 못자고 복통과 메스꺼움에 시달리다가.. 호텔 데스크를 찾아가 혹시 소화제가 있냐고 물어보았다.

직원이 건네준 약은 꼭 어린이들이 먹을듯 한 분홍색의 물약. 

stomach relief


분홍색 점액질로 되어 있다. 이름은 Assured Stomach Relief, 성분은 Bismuth Subsalicylate(차살리실산비스무트) 525mg 이다. 해외에서는 소화제 혹은 복통약, 지사제 등을 Stomach Relief라고 통칭하는 것 같다.


stomach relief 복용시 주의사항


이 약을 복용시 주의사항을 살펴보았다. 직역하자면 아래와 같다.


◇ 주의사항


① 고열(fever), 대변에 점액(mucus in the stool)이 보일 때에는 약 복용 전에 의사와 상의하시오.

② 아래의 경우에 해당되는 약을 동시복용할 경우, 약 복용 전에 의사 약사와 상의하시오.

  - 당뇨병(diabetes), 통풍(gout), 관절염(arthritis), 항응고/혈액응고억제제(anticoagulation)

③ 해당 제품 사용중 일시적으로 대변 혹은 혀의 색이 검게 변할 수 있으나, 인체에 무해함.




stomach relief 복용대상 및 주의사항


약성분 및 복용대상을 살펴보았다. 1회 제공량은 30mL 이며, 이 안에는 Bismuth subsalicylate(차살리실산 비스무트) 525mg이 들어있다. 복용대상 및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다.


◇ 복용대상


① diarrhea : 설사

② travelers diarrhea : 여행자설사(다른 고장의 음식이나 물 속의 박테리아로 인한 심한 설사

③ upset stomach due to overindulgence in food and drink : 과음, 과식으로 인한 복통

④ heartburn : 속쓰림

⑤ gas : 가스

⑥ indigestion : 소화불량

⑦ nausea : 구토

⑧ fullness : 포만감

⑨ belching : 트림


◇ 주의사항


라이 증후군(Reye's Syndrome) : 수두 또는 인플루엔자 증상을 가지고 있거나 회복중인 어린이나 청소년이 이 제품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만약 사용했을 때 구역질과 구토 등의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왜냐면, 이런 증상은 심각한 질병 중 하나인 라이 증후군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살리실산염 알레르기 경고(Allergy alert : Contains salicylate) : 아스피린의 원료인 살리실산염에 알레르기, 약부작용이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마십시오.


stomach relief 1회 복용량


실제 복용은 뚜껑을 열면 뚜껑에 1회 복용량이 선으로 표시가 되어 있다. 이만큼 따라서 한입에 털어넣으면 된다. 아무쪼록 이 약을 먹을 상황이 안생기는게 최선이긴 하지만.. 모두 외국에 나가서는 과음이나 과식을 하지 마시길 바란다.